목차
벽 선반 (벽걸이 선반)에 관하여
인테리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벽 선반은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실패할 확률도 적고, 가격도 저렴하며, 개인이 설치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장점이 많은 탓에 인테리어 소품 중에서는 그림 액자와 함께 가장 많은 상품이 등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상품이 너무 많기 때문에 벽 선반을 구매하기 전, 어떤 종류를 선택해야 될지 한 번쯤 고민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벽 선반’이라고 하면 책장형 선반, 벽걸이 선반, 코너 선반, 매립형 선반 등 크게 4가지의 범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만,대부분은 4가지를 기준으로 구분하시는 게 편리합니다.
이번에는 각각의 벽 선반을 활용하여 인테리어한 사진과 장단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종류의 벽 선반을 선택할까?
책장형 벽 선반
책장형은 가장 일반적인 벽 선반의 형태입니다. 제목 그대로 세로로 길다른 책꽂이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예전처럼 주로 서재나 작은방 등에 놔두었거나 책상을 구입하면 세트로 딸려오는 책장을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책을 꽂는 용도에 인테리어 효과를 가미해 화려하고 이쁜 책장형 벽 선반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원목으로 제작해 벽걸이 TV용 선반과 통일성을 주거나, 북유럽 인테리어처럼 심플한 가구를 선택해 공간을 매우 현대적이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습니다.
책꽂이 용도 이외에도 다른 물건을 수납할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 소개하는 다른 선반에 비해 실용성이 매우 높습니다만, 상대적으로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비싼 가격이 단점입니다.
매립형 벽 선반
매립형 벽 선반은 제한적인 공간을 더욱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상품입니다.
주로 오피스텔이나 원룸 등 작은 공간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걸 보셧으리라 생각됩니다.
제대로 설치할 수 있다면 깔끔하고, 매력적인 벽 선반임은 틀림없지만, 개인이 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서 설치해야되기때문에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코너 선반
코너 선반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벽과 벽 사이의 코너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ㄴ 이나 ㄱ 자로 된 벽걸이 방식의 코너 선반과 반원형으로 코너에 세워서 두는 선반이 있습니다.
작은 공간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우리나라의 현대 아파트 구조에서는 딱히 설치할 장소가 많지 않습니다.
벽걸이 선반
떠있는 선반 (플로팅 선반)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벽걸이 선반은 벽 선반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최상의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원목, 철제, MDF, 플라스틱 등 다양한 소재로 제작되며, 디자인과 색상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이런 벽걸이 선반을 제대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벽을 타공해야되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개인이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 효과를 높혀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벽을 타공해야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무지주 벽선반도 판매되고 있어, 효용성 보다는 인테리어 효과를 중시하는 분들이 많이 찾습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안전을 위해 타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